본문 바로가기

기술 분석/동향/Android

제 디자이어의 이상증상에 대한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제 디자이어가 프로요로 업그레이드한 이후 어느 시점부터 다음과 같은 이상증상이 있었네요.

  1. 동영상촬영을 하면 프리뷰만 나오고 아무런 동작이 되지 않는다. 홈키를 눌러 홈으로 돌아올 순 있지만 곧 단말이 매우 뜨거워지고 바로 배터리가 없다고 꺼져버린다.
  2. usb 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홈화면이 계속 죽었다 뜨다를 반복한다. 눈뜨고 못봐준다 -.-
그동안 귀찮아서 (-.-) 내버려두고 있다가 결정적인 순간 동영상촬영을 못하게 되어서 게으른 제 자신을 탓하면서 문제를 재현한 다음 단말의 로그부터 살펴봤는데요.
로그자체는 크게 문제될만한게 없어보이더군요.
늘상 나오던 예외부터 해서 (뭔 놈의 예외들은 이리도 많은 것이냐~) 일상적인 디버그메시지들이었고요.

그래서, top 을 쳐보니 /system/bin/mediaserver 란 놈이 CPU 를 다 잡아먹고 있더군요.

으음...
일단 이걸로 구글링을 해보니 다음 링크에서 단서를 얻었습니다


직접 관련된 내용은 아니었지만 뭔가 SD카드로부터 미디어파일을 읽으려다 실패하면 무한루프를 도는 걸로 의심된다는 내용이었죠.
바로 SD카드를 빼고 테스트를 해보니 동영상촬영은 SD카드가 있어야 된다고 하는군요.
어쨌든 이걸로 SD카드에 앱을 설치하거나 앱들이 SD카드에 임시파일을 만들 때등에 대해 주의하고 검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싶었습니다.

하아~ 내장메모리가 매우 부족한 디자이어를 쓰는 입장에서 앱에서 SD카드설치를 지원해주지 않으면 상당히 난감한데 일단 제가 설치한 앱들을 다시 하나씩 SD카드에 저장하면서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아니면...... 조만간 KT 에서 나올 디자이어HD 를 사는 방법도 있겠지요. 역시 돈이 많으면 몸이 편해집니다. -.-
테스트해보고 다시 결과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