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사/IT 소식 리뷰

Tiobe 의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와 추세

자료를 조사할 것이 있어서 구글링중에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tiobe가 매달 조사하는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가 있는데요.

2008년 5월 순위와 현재 2011년 11월 순위에서 % 수치를 비교해보면 Java 의 하락추세와 Objective-C 의 상승추세를 확인할 수 있네요.



보다 정확히는 Tiobe Programming Community Index 를 보면 되는데, 이 수치를 보면 Java, C++, Perl, PHP, Visual Basic 의 하락추세와 C#, Objective-C 의 상승추세, 그리고 C 의 끈질긴 생명력을 확인할 수가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Java 의 하락추세는 좀 아쉽지만 이미 성장동력을 잃은 터라 더 이상 성장하는건 무리라고 보여지고요. (안드로이드 만으로는 역부족이죠..)
Objective-C 는 당연히 아이폰때문이겠지요. 언어적으로 본다면 Java 에 비해 열세라고 생각하지만, Xcode 라는 훌륭한 툴덕분에 비상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Eclipse 의 ADT 는 반성좀 하시길... 그리고, 도대체 왜 CDT 에서 NDK 디버깅이 제대로 안되는거냐~~~)

C# 의 성장은 원래 그 위치에 있던 Visual Basic 과 Visual C++ 의 하락을 전제하기 때문에 MS 에게 그닥 좋은 소식은 아닌 듯 합니다.
(발머아저씨가 힘좀 내줬으면...)

스크립트언어의 전반적인 하향추세는 좀 의외군요.
특히 Python 이 저렇게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게 좀 의아하기도...
(개인적으로 스크립트언어는 잘 알지는 못합니다...)

결국 지금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려는 친구에게는 대략 C, Java, Objective-C 정도를 권해줄 수 있다는 결과인걸까요?

- 2008년 5월 자료

- Tiobe 현재 자료 및 Tiobe Programming Community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