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nec2u.com

Testing Protocols in Internet-of-Things


IoT 의 핵심중의 핵심은 Things 들간의 네트워크입니다.

이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하게 위해서는 적어도 업계의 표준으로 받아들여지는 프로토콜이 존재해야 하는데요.

현재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Qualcomm 으로 자사의 AllJoyn 프로토콜을 IoT 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Linux Foundation 에 관련 소스코드를 제공했으며, 관련 회사들의 연합인 ALLSEEN ALLIANCE 를 통해 EcoSystem 개발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사실도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삼성은 이미 스마트홈을 위한 SHP 라는 프로토콜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독자프로토콜에 대한 의지가 있을 수도 있다고 추측됩니다.)



여기에 또다른 움직임이 있는데요.
기존에 메신저등에서 널리 사용된 프로토콜인 X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를 IoT 에 응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XMPP 는 한 지점의 presense 에 대한 업데이트를 알리려고 할 때에 다른 Thing 의 ID 만 알면 전달방법등에 구애받지 않고 거의 실시간으로 다른 Thing 에게 전파할 수 있기 때문에, IoT 에 응용하는데 적합합니다.

IoT 의 핵심인 통신 프로토콜전은 IoT 에 적극적인 Qualcomm 이 밀고 있으나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은 AllJoyn 과 이미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새롭게 IoT 에 발을 들이기 시작한 XMPP 의 경쟁구도와 함께 또다른 새로운 세력의 등장도 예측되는 흥미로운 전쟁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문보기 > Testing Protocols in Internet-of-Things
참고보기 > The AllSeen Alliance launches as a standard for the internet of things

참고보기 > ALLSEEN ALLIANCE

참고보기 > connec2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