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nec2u.com

헬스케어에서 생체신호에 특화된 기기


헬스케어는 IoT 응용영역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뜨거운 분야이기도 합니다.

의료분야에서 오랜 개발경력을 가지고 있는 비트컴퓨터에서 수면중 코골이, 무호흡, 뒤척임등에 대한 생체신호를 체크해서 이 데이터를 분석장치에 전달해주는 기기를 발표했다고 하네요.


무선신호를 이용하는지는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알 수 없지만, 여러 센서정보를 종합해서 의료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기사내용을 볼 때, 본격적인 IoT 용 디바이스라기 보다는 수면클리닉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체기기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기들이 수면클리닉이 아니라 집에서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가 의료진에게 자동으로 전달될 수만 있다면 훌륭한 IoT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생체신호를 다루는 기기들은 많이 나와 있는데요.
하나 소개해드릴 제품은 iHealth 의 산소포화도 측정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보통 병원에서 많이 볼 수 있듯이 손가락에 끼워서 산소포화도와 맥박을 재는 기기를 개인이 쓸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의료용은 아니고 레저용으로 디자인된 것인데, 심한 운동을 한 뒤에 산소포화도와 맥박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 제품은 Bluetooth 를 지원해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누적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산소포화도 수치나 맥박 수치에 따른 분석내용을 사용자가 바로 인지할 수는 없지만, 앱에서 이 데이터를 이용해 안내를 해줄 수 있습니다.

Bluetooth LE 를 이용하지는 않지만, 관련 제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제품을 손가락에 부착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준다면 응급상황이나 하루 주기의 건강상태 체크를 자동화할 수 있는 세상이 올 것입니다.



참고보기 > 비트컴퓨터, ‘수면장애 검출센서’ 특허 취득
참고보기 > iHealth PO3 Pulse Oximeter

참고보기 > connec2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