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nec2u.com

NFC 와 모바일 결제(Mobile Payments)


NFC 는 현재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Apple 이 iTunes 에 저장된 신용카드정보들과 Touch ID 를 결합해서 모바일 결제의 강자로 군림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NFC 에서는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우선, NFC 가 가능한 스마트폰의 경우 2014년 2월 기준 그래프에서 보듯이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NFC 의 기본 저변은 튼튼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sa 와 MasterCard 가 Android KitKat 에서 HCE (Host Card Emulation) 기능을 이용해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는 기사도 나와있네요. (Visa 는 준비완료, MasterCard 는 7월이전 예상)


이것은 NFC 를 위한 Cloud 에 신용카드정보를 저장해두고, 스마트폰에서 NFC 기능을 통해 결제기능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앱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요청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기존에 심카드에 카드정보를 심는 것보다 더 손쉽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국내에 한정해서 말한다면 이동통신사가 신용카드사를 소유하고 있는 형태이고, 자사의 기술스펙만을 인정하려고 하는 태도때문에 여전히 갈라파고스 신세를 면하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있습니다만, 심카드를 거치지 않아도 되도록 Visa 와 MasterCard 가 준비한다면 기싸움에서 누가 이길지는 쉽게 예측하기 힘듭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지불행위는 바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물건을 잠시 점원에게 주거나 기계에 접촉시키는 것입니다.

NFC 를 이용한 신용카드 바로결제 서비스는 POS 같은 결제기기에 자신의 물건을 잠시 댄다는 점에서 이 행위를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저항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이때까지의 NFC 경험은 마트에서 길게 줄서있는 최종 결제가 잘 되지 않을 것이라는 공포를 사람들에게 심어준 경향은 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개인적인 물건을 사용한다는 행위에 있어서 NFC 만큼 결제에 친밀한 기능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Apple 의 경우는 어떨까요?

iBeacon 과 Touch ID 를 가지고 있는 아이폰에 NFC 를 탑재할 마음이 전혀 없어보이는 만큼 Apple 이 출원했다는 모바일 결제 관련 특허도 기이해 보입니다.


Apple 은 이미 2012년 9월 28일에 NFC 를 이용하는 결제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바가 있습니다.

정확히 1년 후인 2013년 9월에 Touch ID 를 장착한 iPhone 5S 를 출시한 바가 있다는 점에 비추어보면 회사 내부적으로는 투트랙 전략을 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가능하게 합니다.


Apple 정도 되는 규모의 회사라면 Visa 와 MasterCard 같은 기존의 신용카드회사들의 지위가 탐이 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디까지나 글쓴이의 추측이기는 하지만, 현재 NFC 의 개선방향과 속도, 그리고 iBeacon 과 Touch ID 가 가지는 파워 그리고, 보안위협같은 알 수 없는 위험요소들을 종합해본다면 Apple 은 NFC 와 iBeacon, Touch ID 를 양손에 들고서 저울질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Touch ID 로 독자노선을 걷거나 NFC 를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일이 가능할 것입니다.)


삼성은 이미 PayPal 과의 제휴를 통해 이미 Galaxy S5 에서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저울이 NFC 로 너무 기우는 순간 Apple 은 언제라도 Touch ID 와 함께 NFC 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리고, Apple 이 NFC 에 손을 대는 순간은 NFC 의 승리가 선언되는 순간이 될 것입니다.



참고보기 > NFC: Micro Life Management of the Future?

참고보기 > Apple Could Finally Adopt NFC On iPhone For Mobile Payment Plans And Touch ID

참고보기 > Apple details secure 'touchless' e-wallet strategy in patent filing

참고보기 > Visa and MasterCard use Android KitKat to make mobile payments eas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