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사/IT 소식 리뷰

XBOX 360 에서의 개발

저는 PS2 나 PSP, XBOX 에서의 개발에 관심이 있던 편이어서 이러 저러한 개발정보들을 뒤져보기도 했었습니다.
(게임개발보다는 가정내에서의 플랫폼과 이들 플랫폼에서의 Application 개발방향에 관심이 있는 것이죠.)

그런데, 알고 보니 이들 플랫폼에서의 개발은 굉장히 폐쇄적인 모습을 취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죠.
라이선스를 가진 회사에서만 개발플랫폼을 구매할 수 있고, 관련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것은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자사의 통제하에서 손쉽게 퍼블리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좋은 구조이지만, 순수하게 플랫폼을 이용해보고 싶은 개발자에게는 크나큰 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신 나온 것이 리눅스를 올린 다음 개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라던가 아예 어둠의 경로로 개발툴을 구해서 쓰기도 합니다. (일부 3rd party 개발툴도 있던데 라이선스 관련 이슈가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Microsoft 는 아주 놀라운 결정을 했네요.
XNA Game Studio Express (http://msdn.microsoft.com/directx/XNA/gse/) 라는 것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는 점인데, 개발언어는 C# 이며 Visual C# Express 기반입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버전이 beta 2 입니다. FAQ 는 http://msdn.microsoft.com/directx/xna/faq/ 참조~)
기존의 사업모델에서는 별로 이득을 주지 않는 (심지어는 검증되지 않은 소프트웨어의 유포로 인한 플랫폼 가치의 하락을 가져올 수도 있는) 이들 개발자 세력을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들이는 결정이라는 점에서 Microsoft 가 (안그래도 개발툴 지원에서 밀리던) PS3 의 Sony 에게 결정타를 날리는 전략이라고 평할 수 있겠습니다.

Microsoft 는 여타의 개발툴의 무료버전을 Express 라는 이름으로 개발해서 배포해왔는데요.
OS 나 플랫폼의 영향력을 유지, 확대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도 보입니다.

물론, 이것이 완전한 개방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XNA Game Studio Express 는 이른바 homebrew 게임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집에서 뚝딱뚝딱해서 만들 수 있는 정도의 게임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길만을 열어준 것이지요. (하긴 이것만 해도 굉장한 것이긴 합니다만...)
native 코드로 게임개발을 할 수 있는 XNA Game Studio 와는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게임들이 무조건 스케일이 크고 3D 그래픽이 화려하고 사운드가 빠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일본에서의 PSP 판매량이 NDS 류에 밀린다는 사실은 게임성이 게임리소스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news&page=1&sn1=&divpage=3&sn=off&ss=on&sc=on&keyword=PSP&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3064)

XNA Game Studio Express 는 PC 용으로 빌드된 바이너리를 PC 에서 실행할 경우 완전한 무료이지만, XBOX 360 용으로 빌드된 버전을 XBOX 360 에서 실행하거나 다른 이용자들에게 배포하기 위해서는 creators club 이라는 것에 가입해야 하고 (아마도 XBOX Live 의 한 부분인 듯 합니다.) 사용료는 4달에 49달러, 1년에 99달러라고 합니다.

어쨌든, PS3 나오면 있는 PS2 랑 XBOX 팔아서 이거나 사볼까... 블루레이 플레이어로서는 싼데... 하던 저로서는 XBOX 360 이 갑자기 매력적인 구매물품이 되어버렸습니다.
XNA Game Studio Express 와 좀 놀아보고 나서 다시 글을 써보겠습니다.

'나의 관심사 > IT 소식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의 화성탐사  (0) 2006.11.12
2차원의 세계에서 3차원의 경험을... photosynth  (0) 2006.11.12
Microsoft 와 Google 의 labs  (0) 2006.11.12
XBOX 360 에서의 개발  (0) 2006.11.12
엘리베이터 알고리즘  (0) 2006.01.25
마인드스톰 NXT  (0) 2006.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