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사/IT 소식 리뷰

Google Web Toolkit 베타

Google 에서 자바개발자를 위한 웹개발툴을 출시, Open Source 화 했습니다.
워낙에 웹에서 자바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자바개발자를 위한 웹개발툴이라고 하면 좀 우습기도 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하지 않은 저같은 자바개발자라면 환영할만한 웹개발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http://code.google.com/webtoolkit/

알고보니 지난 JavaOne 에서도 관련 세션이 있었네요.

http://developers.sun.com/learning/javaoneonline/sessions/2006/TS-3376/index.html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Swing 으로 개발하듯이 웹페이지를 개발하게 해주겠다입니다. Visual Studio 가 웹개발을 마치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듯이 할 수 있도록 ASP.NET 을 만들었다면, Google 은 이런 방법을 쓴 거였네요.

위 두 URL 에서 내용을 죽 보고 나니 점점 개발자는 두 가지의 계층으로 나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Microsoft Expression 제품군을 보면서도 했지만요.)

굉장히 편하고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툴을 만드는 개발자(혹은 기획자)와 이런 툴을 사용해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발자(혹은 기획자) 가 그것이죠.

저는 이곳 저곳에 발담그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그런지 두 가지 계층에 모두 관심이 있지만,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런 툴을 만드는 일을 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싶습니다.

조만간 제게 몇 주의 시간이 주어질텐데 이 시간동안 무엇을 할까 고민을 해보던 중이었는데요.
GWT 가 마침 오픈소스이기도 하고 어떻게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하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소스코드를 분석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싶습니다.

어쨌든 Google 의 우주정복을 믿는 신도의 입장에서 참 반가운 소식이라 생각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