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사/IT 소식 리뷰

Microsoft Expression 제품군이 정식출시됐습니다.

Microsoft Expression 제품군이 정식출시됐습니다.

http://www.microsoft.com/products/expression/en/default.mspx

아직 일부만 구매가능한 상태이긴 하지만, 정식출시의 의미가 제품군의 종류와 성격의 확정이라는 점에서 정식오픈이라고 봐도 될 듯 합니다. 제품군이 이전과는 약간 달라졌는데요.

  • Expression Web: Section 508 과 W3C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WCAG) 를 만족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Section 508 은 미정부에서 요구하는 웹사이트 기준인 듯 합니다.)
  • Expression Blend: 이전에는 Interactive 라는 이름을 가졌었죠. 본격적인 디자이너를 위한 개발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개발자가 디자이너와 통신(?)하기 위한 전용 툴이라고 하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르겠군요.
  • Expression Design: 제가 Vista 에서 Microsoft 가 타겟으로 삼은 것이 Google 과 함께 Adobe 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Design 은 디자이너가 개발을 위해 더 이상 Photoshop 이나 Flash 등을 쓰지 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결과는 시간이 말해주겠지만 은근히 양대산맥으로 성장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Expression Media: Design 을 Photoshop 과 비교했을 때, Design 이 개발툴을 위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면 Photoshop 은 디자이너툴의 모습을 가지고 있죠. Media 는 새로 Expression 제품군에 편입된 제품인데, 앞서 말한 디자이너툴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파일을 여러 용도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네요.

Microsoft 가 Vista 와 함께 (물론, XP 와 Server 2003 에서도 쓸 수 있지만) 내놓은 Expression 의 앞날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Microsoft 가 펼쳐놓은 새로운 개념 자체로만 본다면 성공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관심을 가지고 계속 지켜봐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