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관심사/IT 소식 리뷰

Project Looking Glass 3D 의 Stable Build 1.0 이 나왔습니다.

Project Looking Glass 3D 의 Stable Build 1.0 이 나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Google 의 Code of Summer 의 지원을 받는 것이기도 합니다.
Java 로 된 Application 뿐만 아니라, Native Application 까지도 실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Windows 는 제한이 있습니다. 밑에 내용을 참고하세요.)

다음 URL 에서 Windows XP, Linux, Solaris 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lg3d-core.dev.java.net/binary-builds.html


이 URL 에서 메가팩이라는 것을 받을 수 있는데, Looking Glass 1.0 을 실행하기 위해서 같이 설치해주어야 하는 JDK 6 와 Java 3D 1.5.0 을 한 번에 설치해주네요.

Windows XP 를 기준으로 설치 후 실행하려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LG Project 3D 1-0-0"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실행이 안되길래 C:\Program Files\Project Looking Glass\LG3D Project 1-0-0\bin\lgserver.log 파일을 봤더니 OpenGL 라이브러리가 없는 것 같다고 해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깔았습니다. 원래 쓰던 것은 Windows XP 의 기본 드라이버라 Open GL 이 빠져있었던 것 같네요.
제 그래픽 카드는 ATI Radeon 9800 SE 이고, http://www.ati.com 에 가서 Catalyst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뜨기는 떴는데 뭔가 허전하더군요.
창 좌우 테두리 부분을 클릭하면 데스크탑의 배경화면에 대한 시점이 이동하기도 하고, 내장된 프로그램도 3D 로 멋지게 돌아가지만 Windows 에 있는 Natvie Application 들을 돌려볼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스템 요구사항이나 실행시 알아야 할 내용이 정리된 다음 URL 을 찾아서 읽어봤는데요.

https://lg3d.dev.java.net/lg3d-on-windows.html

Linux 와 Solaris 의 Native Application 들은 Looking Glass 의 3D 데스크탑에서 실행이 되는데, 아직 Windows 는 지원이 안된다는 군요.
Windows 사용자는 그저 눈요기감으로 밖에는 쓸 수 없을 듯 합니다.
게다가 Vista 가 나온 시점에 이 정도 기능이라면 Windows 사용자에게 그다지 큰 매력이 없을 듯 하고, Linux 사용자에게도 XGL 이 있기 때문에 매력을 느끼기는 힘들 듯 하군요.

어쨌든, 예전에는 그렇게 설치하기도 힘들고 실행해보기도 힘들었던 LG3D 를 바로 돌려보니 기분은 좋습니다.

아직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단계라고 FAQ 에 써있던데 가능한한 많은 기회를 잡기를 바래봅니다.
저도 탐색해봐야겠지요. (아~ 요즘은 살펴볼게 너무 많습니다. T_T)